광주시, 북구 전남대상대 뒷길·남구 봉선시장길…보행자 안전 위한 시설 개선 진행
보행자우선도로 사업에 정부 예산 2억3000만원 확보
![]()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
보도가 없는 전남대 상대 뒷길(북구 설죽로 202번길)과 봉선시장 일대(봉선중앙로 91번길) 2곳에서 차량보다 보행자가 우선 통행할 수 있는 시설개선이 진행된다.
광주시는 전남대 상대 뒷길과 봉선시장 일대 2곳을 보행자 우선도로로 조성한다고 1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보행자우선도로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에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사업’은 도로 폭이 협소해 차도와 보도가 분리되지 않은 도로에서 차량보다 사람이 우선하는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보도를 설치하기 어려운 주택가·상가 등 이면도로의 열악한 보행환경을 개선해 교통사고 위험을 줄인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총 2억3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해 보도가 없는 곳에 도로포장 개선, 안전표지 설치, 속도 저감시설 설치 등 보행 친화적 요소를 반영해 보행자 안전을 위한 시설 개선을 먼저 진행한다.
정준호 교통운영과장은 “광주가 지향하는 ‘대자보 도시’는 보행자가 안전하게 마음 놓고 걸을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 데서 시작한다”며 “이 사업을 계기로 보행자 우선도로를 지속해서 확대해 사람 중심의 도시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1913송정역시장 핵심 통로인 광산구 송정로1번길을 ‘보행자 우선도로’로 조성하는 등 자동차 중심 교통구조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는 ‘대자보 도시’(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 도시) 정책을 본격 추진하고, 보행자 우선도로를 확대할 방침이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광주시는 전남대 상대 뒷길과 봉선시장 일대 2곳을 보행자 우선도로로 조성한다고 1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보행자우선도로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에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보도를 설치하기 어려운 주택가·상가 등 이면도로의 열악한 보행환경을 개선해 교통사고 위험을 줄인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총 2억3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해 보도가 없는 곳에 도로포장 개선, 안전표지 설치, 속도 저감시설 설치 등 보행 친화적 요소를 반영해 보행자 안전을 위한 시설 개선을 먼저 진행한다.
정준호 교통운영과장은 “광주가 지향하는 ‘대자보 도시’는 보행자가 안전하게 마음 놓고 걸을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 데서 시작한다”며 “이 사업을 계기로 보행자 우선도로를 지속해서 확대해 사람 중심의 도시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