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고향 가는 대신 건강 선물 하세요”
지역특산품 비대면 선물세트 인기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 대박행진
2020년 09월 21일(월) 18:00
해남군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 '해남미소(www.hnmiso.com)’
올해 추석 선물은 지역특산품을 비대면으로 나누는 게 콘셉트다.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막고자 지자체들이 ‘추석 이동 멈춤’ 운동에 동참하면서 비대면을, 코로나블루를 이겨내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지역특산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다. 코로나가 바꾼 명절 풍경이다. 이에 맞춰 전남 지자체들이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지역특산품 선물세트를 내놓았다. 지자체가 품질을 보증하고, 시중가보다 저렴해 인기다.

◇‘해남미소’ 대박…설보다 400% 매출 증가

해남군의 온라인쇼핑몰 ‘해남미소(www.hnmiso.com)’가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21일 해남군에 따르면 지난달 26일부터 추석맞이 특별판매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해남미소가 20여 일만인 지난 17일까지 15억7100여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지난 설명절 특판행사 전체 매출액 3억1000만원보다 400% 이상 증가한 수치다.

해남군은 지금껏 코로나19 확진자가 단 1명도 발생하지 않은 청정지역으로 ‘깨끗한 땅끝’의 이미지가 크게 높였고, 이 곳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의 건강함도 주목받게 됐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읽은 명품 농수산물의 ‘소포장 선물세트’ 출시도 적중했다. 이 세트는 벌써 2억3000만원 어치가 팔렸다. 10종으로 구성된 3만5000원, 12종 세트 5만원 등 2종류로 구성된 선물세트는 해남의 명품 농수산물을 골고루 맛볼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됐다.

코로나 극복을 위해 ‘건강’을 선물하고자 하는 소비자 맞춤형 선물을 다양하게 준비한 것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홍삼진액, 헛개나무 열매즙, 흑염소진액, 황칠진액과 명품 김세트, 시그니처 수제 햄세트, 맥문동 야관문 담차세트, 명품한우세트, 돼지갈비세트 등이다.특히 친환경 국산 바나나와 해남특산물인 무화과·고구마 등 제철 농산물을 10~2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이고 있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해남미소에서는 특판행사와 함께 소비자 이벤트도 마련하고 있다.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소비쿠폰 사업을 통해 쌀, 돼지고기, 고구마, 바나나, 무화과, 잡곡, 마늘 등 1차 농축산물을 구입할 경우 추가로 20% 농할쿠폰을 지급한다.

◇화순 농특산물 온라인 직거래장터 개장

화순군은 추석맞이 온라인 직거래장터를 개장,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장터로 다음달 8일까지 연다.

특판 품목은 버섯, 떡, 장류·조미료·초, 즙, 분말, 차·음료, 유제품, 꾸러미 등 8개 분야 61개 품목으로 23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특판 행사를 준비하면서 자연속애 입점 업체가 애초 19개에서 31개로 증가(12개 업체 신규 입점)해 농특산물 판매와 쇼핑몰 활성화에도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

구입은 인터넷에서 자연속애 또는 화순팜을 검색해 홈페이지(www.hwasunfarm.go.kr)에 접속하면 상세 품목과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판 기간 구매자에게는 구매 금액의 5%를 적립금으로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추석 선물은 완도 특산품을 택배로”

완도군은 수산물 판매에 힘을 쏟고 있다. 코로나19로 지역경제 침체되자 추석 명절 선물은 완도 특산품을 택배를 이용한 비접촉·비대면 구입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완도군이숍과 우체국쇼핑몰 명절 기획관에서는 지난 16일부터 활 전복 선물세트와 수산물 꾸러미세트를 최대 15%까지 할인 판매한다.

완도군은 추석 선물 구매 시 완도 상가 이용 및 지역 특산품 구매 등을 각종 사회단체에 요청하고 있다.

◇장성 친환경농산물 10~20% 할인

장성군은 코로나19 여파로 학교 급식이 중단돼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환경농가의 지원을 위해 추석맞이 지역 농산물 직거래 판매 행사를 추진 중이다.

친환경 농산물 전문업체인 한마음공동체·학사농장과 함께 21~23일 사흘간 ‘장성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기간에는 13개 품목의 장성 농산물을 시중 가격보다 10~2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장성의 대표 과일인 황금사과를 비롯해 샤인머스캣, 홍로사과, 신고 배 등 고품질 과일과 꿀 세트, 무농약 양파즙 등 각종 가공식품을 대거 선보인다.

판매 대상은 관공서, 유관기관, 상무대 등이다. 판매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전 주문 후 산지 배송 방식으로 진행된다. 결제는 계좌 입금 또는 장성사랑상품권으로도 가능하다. 주문은 농산물은 오는 28~29일 사이에 배송을 시작한다.

◇로컬푸드 선물은 어때요

나주시는 오는 30일까지 로컬푸드직매장 빛가람점과 금남점에서 ‘추석 명절 로컬푸드 선물세트 특판전’을 운영한다.

나주로컬푸드 선물세트는 배·더덕·새싹인삼 등 지역 농산물과 농업인가공활성화센터 가공식품 등 50여개 상품으로 구성됐다.

또 특판전 기간 동안 대한민국 농축산물 할인 캠페인인 ‘농산물 소비쿠폰 지원 사업’을 비롯한 다채로운 증정 이벤트가 진행한다.

나주배 선물세트(5㎏ 이상) 구매 시 배즙 5봉을, 5만원 이상 로컬푸드 구매 고객에게는 방역마스크를 지급한다.

나주로컬푸드 밴드에서는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한가위 소원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직매장 방문이 어려운 로컬푸드 소비자는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면 된다. 나주시 오색마을 쇼핑몰(www.fivecolor.co.kr)에서는 합리적 가격에 지역 우수 농특산물로 구성된 선물세트 택배 주문을 받고 있다.

/박정욱 기자 jwpark@kwangju.co.kr

/정은조·조성수·박희석·김용호·손영철 기자 ejhung@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