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 전력고속도로 건설…전남이 최대 수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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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전력고속도로 건설…전남이 최대 수혜
2023년 12월 06일(수) 00:00
정부가 남아도는 전남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해저망을 통해 수도권 산업단지로 공급하기로 했다. 일명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 건설 사업으로 원전을 키우고 신재생에너지를 홀대하는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그제 방문규 장관 주재로 에너지위원회를 열고 전력계통 혁신 대책을 발표했다. 골자는 초고압 직류 송전망인 전력고속도로를 동해안과 서해안에서 수도권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다. 관심은 단연 해저로 전력고속도로를 까는 서해안 사업이다. 서해안 전력고속도로는 신해남~태안~서인천 구간 430㎞와 새만금~태안~영흥 구간 190㎞ 두개 코스로 7조 9000억 원을 들여 203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해남에서 수도권을 연결하는 노선은 영광 한빛원전 1~6호기에서 생산되는 5.9기가와트(GW)와 전남지역에서 생산되는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송전하게 된다. 현재 전남에는 국내 태양광 설비의 43.4%인 8.8GW가 집중돼 있다. 이렇다 보니 남아도는 신재생에너지를 전력 수요가 많은 수도권으로 보내지 못해 올해부터 전남에서도 출력제어(발전중지) 조치가 시행돼 사업자들의 반발이 거셌다.

육상으로 송전망을 설치할 경우 주민들의 반대로 지연되는 사례가 많았다는 점도 해저망을 선택한 배경이다. 해저 전력고속도로 건설로 신재생에너지 메카인 전남이 가장 큰 수혜를 보겠지만 국가 전체적인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 수도권에는 전력 소비가 많은 반도체 공장 등이 밀집해 있는데 전력 생산과 공급 지역 불일치를 이대로 방치할 경우 자칫 단전으로 공장 가동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송전망은 국가의 주요 인프라로 정부가 한전에만 맡겨두지 않고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환영할 일이다. 이젠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점검하는 일이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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