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현대·기아차, 음파로 노면소음 잡았다
타이어 발생 노면소음 분석
0.002초만에 반대음파로 상쇄
사상 최초 GV80부터 적용
2019년 11월 12일(화) 04:50
GV80콘셉트카를 바탕으로 한 RANC기술 개념도
현대·기아자동차가 음파를 이용해 실내로 들어오는 노면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제네시스 GV80부터 적용한다.

현대차그룹은 차량 안으로 들어오는 타이어 노면소음을 크게 줄이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을 6년여 연구 끝에 개발, 핵심기술을 한국과 미국에 특허출원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RANC 기술을 적용하면 실내 소음의 크기가 3dB 감소하는데, 이는 실내 소음에너지가 절반으로 떨어지는 효과로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 기술은 여러 곳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생기는 노면소음을 실시간 분석하고 0.002초 만에 이를 상쇄하는 반대 음파를 차량 스피커를 통해 내보내서 실내 정숙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반응이 빠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노면에서 차로 전달되는 진동을 계측하면 DSP라는 제어 컴퓨터가 소음 유형과 크기를 분석한 뒤 반대 음파를 만든다.

RANC용 마이크는 이를 계속 모니터링해서 DSP가 소음저감 효과를 높이도록 돕는다.

0.009초 만에 실내로 들어오고 불규칙적인 노면소음을 측정·분석한 뒤 즉시 상쇄 음파를 발생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기존에 차음재 등을 이용한 방식은 차 무게를 더해서 연료소비효율에 불리했고, 웅웅하는 저주파 소음을 차단하는 데도 한계가 있었다.

마이크 등 가벼운 부품을 써서 저주파 소음까지 개선하는 능동형 소음 저감기술이 일부 차량에 도입됐지만 역시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소음 유형이 일정하고 예측될 때로 한정됐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선행개발 단계에서 KAIST, 번영, ARE, 위아컴 등이 참여하는 산학협력 오픈이노베이션 형태로 했고, 양산 단계에서는 글로벌 차량 오디오 전문업체인 하만과 협업해 완성도를 높였다.

현대차그룹은 RANC 기술을 제네시스 신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 내연기관 소음이 거의 없어서 상대적으로 노면소음이 두드러지는 수소전기차와 전기차에 적용되면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그룹측은 설명했다.

/박정욱 기자 jwpark@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