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6자 TF 구성’ 정부 주도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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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군공항 이전 ‘6자 TF 구성’ 정부 주도로 추진”
이재명 대통령 취임후 첫 광주 방문 시·도민 ‘타운홀 미팅’
주민·전문가·국토부 등 이해당사자들 참여 소음 등 조사
문재인정부 때 외면 ‘광주시민 1호 민원’ 사이다 해결 기대
2025년 06월 25일(수) 20:20
이재명 대통령이 25일 광주시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광주군공항 및 호남권 발전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최현배 기자choi@kwangju.co.kr
이재명 대통령이 25일 광주를 방문해 광주군 공항 이전 문제를 “국가 차원에서 책임을 지고 해결해 보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2·3면>

특히 범정부·지자체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대통령실 내에 구성하라고 지시하고, 빠른 추진을 강조해 오랜 기간 답보 상태였던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추진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정부와 이낙연 호남 총리 시절에도 진전이 없었던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가 취임 한 달도 안된 이 대통령이 강력한 해결 의지를 보인 셈이다.

광주 군공항 현안은 광주시가 전남 무안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나, 무안군 등의 반대로 답보 상태에 빠져 있는 광주·전남 최대 과제다.

이 대통령은 이날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찾아 ‘광주시민·전남도민 타운홀 미팅’ 행사를 열고 광주군공항 이전문제와 관련, “주민과 외부 전문가, 국토부 등 이해당사자들이 함께하는 ‘6자’가 참여해 소음 등을 조사해 보자”고 제안했다.

광주 군 공항과 민간 공항 이전 문제를 가장 중요한 의제로 꼽은 이 대통령은 “서로 적절히 타협하면 지금보다는 훨씬 나은 상태를 모두가 누릴 수 있는데도, 의견의 차이 또는 오해 때문에 나쁜 상황이 계속되는 것 같다”며 “허심탄회하게 한번 이야기해 보고, 최종 결론은 나지 않더라도 해결책의 단초를 찾아보자”고 제안했다.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김산 무안군수로부터 쟁점과 현안을 들은 이 대통령은 해법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광주시의 추가 지원을 담보하는 방법은 간단하다”며 “무안군이 기부대양여 사업의 직접 사업자로 참여해 금고 관리를 맡으면 신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소음 문제도 실제 전투기를 띄워 검증하면 된다”고 해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광주군공항 이전에 반대하는 무안군수의 설명을 토대로 한 해법이었다.

김 군수는 “민간 공항 이전 협약을 일방적으로 파기 당한 경험이 있어, 무안군은 광주시의 기부대양여 방식과 1조 원 추가 지원 약속을 신뢰할 수 없다”며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 피해 우려도 커 군민을 위해 반대 입장을 고수한다”고 밝혔다.

의견 수렴을 마친 이 대통령은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는 국가 단위에서 제가 책임지는 게 맞다”며 “광주시·전남도와 국방부·국토부·기재부 등을 포함한 TF를 대통령실에 꾸리고, 적절한 담당자를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TF를 지금 구성하고, 최대한 속도감 있게 실제 조사와 주민 의견 수렴, 외부 전문가 참여를 병행해 시행하자”며 “무안군이 우선 처분 이익 취득권을 갖고 정부가 일부 재정을 부담하는 방식도 일부 넣어서 함께 설계하자”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를 국가 차원에서 책임져 해결해보겠다고 생각해 오늘 자리를 마련했는데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성과가 있었던 것 같다”며 “가능한 시간 내에 해결 방안을 마련해 보겠다”고 말했다.

광주 군 공항은 1949년 창설된 이후 도심 팽창 등으로 인해 이전 요구가 제기되어 왔으며, 2007년 무안국제공항이 개항하면서 무안 공항과 연계한 이전 논의가 본격화됐다.

그러나 광주시는 군 공항 이전을 전제로 민간 공항도 함께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전남도는 민간 공항 이전은 군 공항과 별개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며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여기에 무안군의 반대 여론도 강해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어 왔다.

군공항 토론 후 이 대통령은 “서남해안을 중심으로 호남의 발전방안을 준비한 것 있냐”며 화제를 돌렸다. 앞서 이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해안 에너지 보고인 서남해안을 활용해 지역 발전을 하면 수도권 일극 체제 해결 가능해 보인다”면서 “국토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두 새로운 방안을 같이 모색해보자”고 말했다.

이에 강 시장과 김영록 지사는 국가산단 조성, 규제완화, 재생에너지를 활용가능한 송배선망 구축 등을 제안했다. 강 시장은 빛그린 산단(100만평), 미래차 국가산단(102만평) 등 총 300만평 규모의 AI 모빌리티 신도시(에이모시티) 조성 계획을 밝혔고, 이미 완료된 AI 집적단지 조성에 이은 2단계 사업의 예비타당성 면제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해남 솔라시도 기업도시 조성 상황을 소개하고 무안 북부지역 국가산단 조성, 순천·광양 등 전남 동부권 미래 첨단 산단 조성 등을 건의했다.

특히 지산지소(地産地消·전기가 만들어지는 곳에서 전기를 소비)가 이뤄지는 재생에너지 산업의 걸림돌이 되는 전력 계통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 대통령은 “당위성 보다는 실효적인 조치가 뭐가 필요한지, 정부에 무엇을 해달라고 하는지 구체적으로 말해달라”고 여러 차례 언급했다. 특히 국가산단 조성에 대해 “엄청난 개발 비용이 들고 입주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느냐”면서 “제가 생각할때는 아닐거 같아. 위험할 것 같고 너무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오광록 기자 kroh@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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