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민원안내 챗봇 24시간 서비스
온라인 소통 103종 질의응답
홈페이지·카카오톡 적용 운영
방문·전화 문의 번거로움 줄여
홈페이지·카카오톡 적용 운영
방문·전화 문의 번거로움 줄여
정읍시가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온라인 소통창구 ‘민원안내 챗봇’ 서비스를 개설했다.
정읍시는 24시간 실시간 민원응대가 가능한 ‘민원안내 챗봇’ 서비스를 시 홈페이지와 카카오톡에 적용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챗봇은 시 홈페이지와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7개 분야 103종의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한다.
챗봇 서비스는 카카오톡 친구찾기 기능을 통해 정읍시청을 친구로 추가한 후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고, 홈페이지에서는 우측 하단에 있는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용 가능하다.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들은 시청 또는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게 됐다.
특히 대기시간 없는 신속하고 빠른 민원상담으로 시간을 절약하는 등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직원의 단순·반복적인 민원상담 업무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를 통해 처리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 향상도 기대된다.
시는 사용자들의 검색기록과 데이터 이용 분석을 통해 추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서비스의 시작과 함께 정읍시청 카카오톡 채널 추가 후 챗봇 이용 화면을 캡처해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정읍시 관계자는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는 카카오톡과 홈페이지에 챗봇 서비스를 운영함으로써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실시간 행정 민원 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한층 향상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읍=박기섭 기자·전북취재본부장 parkks@kwangju.co.kr
정읍시는 24시간 실시간 민원응대가 가능한 ‘민원안내 챗봇’ 서비스를 시 홈페이지와 카카오톡에 적용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챗봇은 시 홈페이지와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7개 분야 103종의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한다.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들은 시청 또는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게 됐다.
특히 대기시간 없는 신속하고 빠른 민원상담으로 시간을 절약하는 등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직원의 단순·반복적인 민원상담 업무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를 통해 처리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 향상도 기대된다.
이와 함께 서비스의 시작과 함께 정읍시청 카카오톡 채널 추가 후 챗봇 이용 화면을 캡처해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정읍시 관계자는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는 카카오톡과 홈페이지에 챗봇 서비스를 운영함으로써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실시간 행정 민원 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한층 향상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읍=박기섭 기자·전북취재본부장 parkks@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