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남대병원 연구팀, 유럽심장학회서 ‘가장 혁신적인 임상연구’ 채택 발표
김민철·정인석·안영근 교수팀 에크모 관련 연구
심인성 쇼크 환자 예후 개선 분야 연구 도움, 미국심장협회지에 게재도
2023년 09월 04일(월) 19:05
김민철, 안영근, 정인석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김민철·안영근 및 심장혈관흉부외과 정인석 교수팀의 에크모(ECMO·체외막산화장치) 관련 연구가 심장 분야 세계 최고 학회인 유럽심장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가장 혁신적인 임상연구(Late-Breaking Science)’로 채택·발표됐다.

이번 연구(제1저자: 김민철, 책임저자: 안영근·정인석, 공동연구자: 임용환·이승헌·신윤민·안준호·현대용·조경훈·심두선·홍영준·김주한·정명호·정용훈 교수)는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흉부외과·응급의학과에서 에크모 치료를 받는 심인성 쇼크 환자 1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무작위 배정 연구로서, 에크모 치료의 단점인 좌심실 후부하 제거를 위한 술기를 추가로 받은 군과 받지 않은 군을 비교했다. 연구결과 좌심실 후부하 제거를 위한 추가 술기를 정례적으로 받더라도 한 달 동안의 사망률은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는 에크모 치료 중 에크모로 인한 혈역학적 장애 극복을 위한 전 세계 최초의 무작위 배정 연구로써 50%의 높은 원내 사망률을 보이는 심인성 쇼크 환자의 예후 개선을 위한 여러 관련 분야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급성 심근경색증과 연관된 심인성 쇼크 환자 에크모 치료 경험이 있는 전남대병원 연구진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유럽심장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해당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결과물을 선정하는 ‘가장 혁신적인 임상연구’에서 구두 발표 연제로 선정될 수 있었다.

또 이번 연구는 구두 발표 직후 세계 최고 심장관련 논문지인 미국심장협회지(Circulation, 피인용지수 = 37.8)에 논문 게재가 확정되기도 했다.

더불어 이번 연구 외에도 김민철·안영근 교수팀은 다혈관 질환이 동반된 급성 ST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FFR(심근분획혈류예비력)를 이용한 비원인 혈관 치료의 적절한 시기를 판명하는 ‘OPTION-STEMI’ 연구(무작위배정)를 세계 최초로 전국 20개 주요 심혈관센터와 함께 시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예후가 좋지 않은 심근경색증 환자의 치료 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