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가치투자자의 탄생 - 로널드 챈 지음, 김인정 옮김
2022년 06월 17일(금) 12:00
경이로운 수익률을 기록한 세계적인 가치투자 대가 17인은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고 수익을 올렸을까.

홍콩에 본사를 둔 자산운용사 차트웰 캐피털의 설립자이자 최고투자책임자인 로널드 챈이 북미뿐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의 숨은 투자 고수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모은 책 ‘가치투자자의 탄생’을 펴냈다. 가치투자는 기업의 가치에 믿음을 둔 주식 현물 투자 전략을 말한다. 그리고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주식 현물 투자가들을 가치투자자라고 부른다.

저자는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가치투자자인 하워드 막스부터 월터 슐로스, 워런 버핏의 동료 장마리 에베이야르, 일본의 아베 슈헤이, 홍콩의 체아 쳉 하이 등 넓은 세대를 아우른다. 이 책을 통해 투자 대상과 유형도 채권, 초소형주, 배당주, 특수 상황 기업, 주주 행동주의 등을 통해 다양한 가치 투자의 세계를 설명한다.

로널드 챈은 투자의 대가들의 성공 요소로 침착한 위기 대응, 폭넓은 호기심, 독립적사고, 겸손,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한 인식, 장기 투자, 비판적 관점 등을 꼽는다. 저자는 이들이 투자에 접근하는 방식을 삶의 배경과 연결해 설명함으로써 개인의 기질과 효과적인 투자 행위가 어떻게 이어지는지 보여준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가치투자가 재미없고 고리타분한 전략이 아니라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전략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불확실한 세계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꿔 성공한 투자대가들의 발걸음은 따라가는 일은 초보 투자자에게는 중요한 출발점이, 노련한 투자자에게는 귀중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투자를 다각화 하려는 투자자, 금융 전문가, 학생,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에프엔미디어·1만8000원>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