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내 최고 AI기업’ 광주行, 올해도 계속된다
광주시, 5개 전문기업과 업무협약
AI 인재양성, 일자리 창출 등
광주법인·지역사무소 설립 추진
2021년 01월 14일(목) 04:00
이용섭 광주시장이 13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인공지능(AI) 전문기업인 ㈜데이터스트림즈, ㈜두원메디텍, ㈜아이크로진, ㈜참좋은넷, ㈜파인씨엔아이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새해에도 국내 최고 인공지능(AI) 기업들의 ‘광주행’이 계속되면서, ‘AI수도 광주’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광주시는 1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인공지능(AI) 전문기업인 ㈜데이터스트림즈, ㈜두원메디텍, ㈜아이크로진, ㈜참좋은넷, ㈜파인씨엔아이 등 5개 전문기업과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66~70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 기업별 법인설립 또는 지역사무소 설립을 통해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데이터스트림즈는 데이터 통합과 거버넌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융합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차세대 빅데이터 제품군 ▲데이터 통합 제품군 ▲데이터 거버넌스 제품군으로 데이터 통합 및 분석, 데이터거버넌스 등 데이터 관리 전 영역에 대한 솔루션과 컨설팅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두원메디텍은 20년간 일반 의료기기는 물론 친환경 수액세트, 표피접합용 접착제, 백신주사기 등 특수목적 의료기기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조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인공지능 홈 헬스케어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아이크로진은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질병예측 솔루션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전문기업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iDNADoctor(전장 유전체 정보기반 개인맞춤 질병예방 솔루션 플랫폼) ▲iSearchme(개인 전장 유전자 정보 분석 플랫폼)이 있다.

㈜참좋은넷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 센서를 바탕으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 ICT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ICT기반 공영주차장 전문 플랫폼과 AI기반 공기질 모니터링 플랫폼, 스마트 커뮤니티 서비스 플랫폼이 핵심 사업이다.

㈜파인씨엔아이는 데이터 수집·관리, 데이터 추출 및 연계분석 등 자체 개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허브 플랫폼 전문기업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개방형 데이터 허브 플랫폼 ▲빅데이터 수집 및 관리 플랫폼 ▲Pine-OLAP ▲Pine-EAI가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데이터스트림즈는 데이터 통합 및 데이터 분석 플랫폼 분야, ㈜두원메디텍과 ㈜아이크로진은 의료 및 헬스케어 솔루션 분야, ㈜참좋은넷은 IoT 플랫폼 분야, ㈜파인씨앤아이는 데이터 허브 플랫폼 분야에서 각각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광주법인 또는 지역사무소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인공지능 관련분야 생태계 조성을 위한 솔루션 개발 및 기술·정책을 자문하고,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홍보,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에도 힘을 보태기로 했다.

기업 대표들은 이날 협약식에서 “자체보유 기술과 노하우를 융합시켜 광주가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광주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하겠다”며 “특히 전문인력 양성 및 고부가가치 신규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인공지능 4대 강국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기 위한 AI 산업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기업들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 강화 및 AI관련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