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온라인에서 펼쳐지는 청소년 과학한마당, 27~29일까지
2020년 11월 27일(금) 08:10
온라인에서 ‘청소년 과학 캠프’가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27일부터 29일까지 과학문화포털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에서 2020 온라인 청소년 과학한마당(이하 과학한마당)을 연다.

이번 과학한마당은 청소년 과학탐구 성과 공유와 청소년 맞춤형 과학문화 콘텐츠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해 마련됐으며, 기존에 여름방학에 진행됐던 ‘청소년 과학캠프’를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해 진행한다.

행사는 ▲청소년 과학탐구 성과를 공유·경연하는 ‘누리마당’ ▲수·과학콘텐츠 학습에 참여하는 ‘도전마당’ ▲과학강연 중심의 ‘상상마당’ ▲온라인 전시회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누리마당’에서는 청소년과학탐구반(YSC) 성과공유회와 제38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융합과학·과학토론 부문) 최종전이 진행된다.

성과공유회에서 초·중·고 10개 팀이 경쟁을 하고 , 과학탐구대회에는 융합과학 15명, 과학토론 12명 등 27명이 참가한다. 전문가 심사(80%)와 실시간 투표(20%)를 통해 순위가 결정된다.

‘도전마당’에서는 과학문화 민간 기업·단체에서 주관하는 13개의 과학교구 체험 프로그램, 알지오매스·EBS MATH와 연계한 수학학습 이벤트, 실시간 과학 퀴즈쇼 등이 운영된다.

‘상상마당’에서는 ‘4차 산업혁명, 비대면, 감염병’을 주제로 한 9개의 전문 과학강연을 만날 수 있다. 과학커뮤니케이터가 들려주는 8개의 과학강연, 신기한 해외 과학실험 영상 16점(한글자막 지원)도 제공된다.

‘갤러리’에서는 스미소니언 자연사 박물관 가상현실 체험 영상 및 과학인문학 창작 뮤지컬 등 온라인 전시회가 진행된다. 청소년 과학탐구반의 최근 활동 기록물 등도 만날 수 있다.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과학문화포털 ‘사이언스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연재 기자 yjyou@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