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안 얼굴 만드는 보톡스·필러 … 자신에 맞는 시술해야
[건강 바로 알기 - 보톡스와 필러] 김지훈 동양미인의원 원장
근육 움직임으로 발생되는 주름 없애는 보톡스
다크써클 같은 눈 밑 꺼짐은 필러로 간단히 교정
2020년 03월 09일(월) 00:00
동양미인의원 김지훈 원장이 얼굴 팔자 주름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을 진찰하고 있다. <동양미인의원 제공>
누구나 얼굴이 어려 보이고 예뻐 보이고 싶고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싶어 한다. 거울을 보며 쳐진 얼굴을 손으로 당겨 보기도 하고 주름진 곳을 펴보거나 턱살을 가려보며 ‘이것만 없으면…’하며 V라인, 동안성형, 리프팅 등 수많은 검색어로 방법을 찾아보고 광고된 화장품이나 마스크팩 또는 셀프피부관리기를 사서 해보기도 하지만 효과는 뚜렷하지 않다. 나이가 들수록 쳐지고 주름이 생기며 피부가 얇아지고 볼륨도 감소하기에 ‘무엇이라도 해야 겠다’며 다짐을 하지만 수술을 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에 미루고 또 미루게 된다. 비교적 간단하게 주름을 펴고 얼굴형을 온화한 동안으로 바꾸어 주는 비수술적 요법을 살펴보자.

가장 간단한 방법은 우선 보툴리늄톡신과 필러를 이용하는 것이다. 두 시술 모두 시술 시간이 짧고 시술 후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보툴리늄톡신은 보툴리누스균이 생산하는 신경독소의 일종인데 이 독소를 극미량 사용하면 국소적으로 근육을 마비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근육 과수축에서 오는 안면경련, 뇌성마비 등의 근육계 질환의 치료로 사용하다가 지금은 미용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보톡스’는 미국의 엘러간 사에서 제조한 주름개선용 주사제의 상표 이름인데, 우리나라에선 보툴리늄톡신 상품의 대표 명사가 됐다.

◇보톡스=보톡스는 근육층에 주사해 근육의 신경전달물질(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일시적으로 차단, 근육의 움직임을 제한해 발달된 턱근육을 축소시키거나 근육 움직임으로 발생되는 주름을 없앤다.

보톡스로는 주로 이마의 표정주름인 가로 주름, 찡그릴 때 생기는 미간의 세로 주름, 그리고 웃을 때 까마귀발처럼 생기는 눈가의 주름을 펼 수 있다. 하악턱에 주입하면 자갈턱이라고 하는 턱주름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입술 윗부분에 주입하면 인중에 생기는 일명 ‘치마주름’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 외에 콧볼에 살짝 주입하여 콧볼축소효과를 볼 수 있고 저작근에 주입하면 사각턱을 완화시켜 얼굴을 브이라인으로 만들 수도 있다. 팔자주름 윗부분이나 입술 위에 주입하면 비대칭으로 입꼬리가 올라가거나 웃을 때 과도하게 잇몸이 노출되는 현상을 교정할 수 있다.

근육층뿐만 아니라 근육 위쪽 피부 진피층에도 투여하는 더모톡신 또는 스킨보톡스로 시술할 수 있으며 이는 얼굴 전체에 시술 받을 수 있어 잔주름 개선은 물론 피부의 매끄러움과 모공축소효과도 볼 수 있다.

보톡스 주입은 대부분 국소적인 연고마취나 얼음찜질로 냉각마취를 해 시술할 수 있으며, 시술 후 3~5일 후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2~4주에 최대 효과가 나타난다. 근육층에 주사하는 경우 주입한 용량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3~6개월에 걸쳐 서서히 원래의 근육 움직임으로 돌아오게 된다.

◇필러=이름처럼 피부의 꺼진 부분을 채워주는 주사제로 국내 필러 시장이 약 1000~1100억 규모로 알려져 있을 만큼 수백만 명이 시술을 받고 있다. 얼굴형에 따라 그리고 환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보톡스보다 충분한 상담과 디자인이 필요하다. 필러는 성분에 따라 지속기간도 다르며 다양한 상품명이 있으며, 그 중 히알루론산 성분의 필러가 주로 부작용이 적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필러로 시술할 수 있는 얼굴부위는 매우 다양하다. 이마가 꺼져 있거나 깊은 주름이 마치 흉터처럼 깊이 패인 경우 필러로 채워주면 동그랗고 볼륨감 있는 이마가 되며, 자연히 옆라인이 예뻐지면서 주름도 완화될 수 있다.

이마와 마찬가지로 콧대도 옆라인에 중요한 요소인데, 낮은 콧대도 수술없이 간단하게 교정되고 쳐진 코끝이나 매부리코 등도 필러 시술로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눈밑이 꺼져 있어 다크써클처럼 보이면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피곤한 인상을 주는데 필러로 채워주면 간단히 교정할 수 있으며, 눈밑 애교살도 필러로 채워 줌으로써 귀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팔자주름이나 꺼진 볼에도 필러를 시술해 주름을 펴고 볼을 살려주면 입가에 생기는 아코디언주름도 개선되며 살이 약간 오른 듯한 효과를 주어 만족도가 높은 시술부위다.

또한 하악턱이 작거나 턱끝이 정상보다 후방에 위치한 경우 입이 상대적으로 돌출되어 보이기 때문에 필러와 보톡스를 이용하여 교정해주면 간단하게 V라인이 되면서 옆라인도 예쁘게 바뀐다.

일반적으로 필러 시술 후 1~2일 정도 음주를 삼가고 사우나 등 고온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시술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시술 부위의 일시적인 통증이나 염증, 알러지, 출혈에 의한 멍, 신경손상, 지연성 부종, 부적절한 효과, 이물감 등의 합병증도 있을 수 있고 심하면 피부 괴사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경험이 많은 의사와 충분한 상담 및 시술을 필요로 한다. 그 외 비수술적, 비침습적 안면윤곽교정술로는 윤곽주사, 실리프팅, 레이저 치료 등이 있으며 보톡스나 필러와 병행해 치료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채희종 기자 chae@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