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소비자 민원 비율 아이폰이 가장 높다
서비스센터 턱없이 부족 품질·AS 관련 불만 심각
아이폰이 국내에서 팔리는 스마트폰 가운데 소비자 민원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경진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스마트폰 제조사별 민원 접수 현황’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집계된 스마트폰 관련 소비자 불만은 총 1811건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대한 민원 접수가 총 540건(29.8%)으로 가장 많았고, 애플 431건(23.8%), LG전자 339건(18.7%)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제조사별 점유율을 고려하면 애플 아이폰에 대한 소비자 민원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68% ▲LG전자 17% ▲애플 14% 순이다.
특히 애플 제품에 대한 품질·AS 관련 불만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대한 품질·AS 관련 민원은 최근 3년 동안 각각 446건, 311건 접수된 반면, 애플은 같은 기간 395건으로 나타났다.
국내에 애플 서비스센터가 턱없이 부족한 것이 소비자 민원의 배경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애플의 직영 서비스센터는 전국에 1곳(서울) 뿐이다. 외주업체 87곳에 서비스를 맡기고 있다. 반면 삼성전자는 전국 178곳, LG전자는 167곳의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
/김한영 기자 young@kwangju.co.kr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경진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스마트폰 제조사별 민원 접수 현황’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집계된 스마트폰 관련 소비자 불만은 총 1811건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대한 민원 접수가 총 540건(29.8%)으로 가장 많았고, 애플 431건(23.8%), LG전자 339건(18.7%)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애플 제품에 대한 품질·AS 관련 불만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대한 품질·AS 관련 민원은 최근 3년 동안 각각 446건, 311건 접수된 반면, 애플은 같은 기간 395건으로 나타났다.
국내에 애플 서비스센터가 턱없이 부족한 것이 소비자 민원의 배경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애플의 직영 서비스센터는 전국에 1곳(서울) 뿐이다. 외주업체 87곳에 서비스를 맡기고 있다. 반면 삼성전자는 전국 178곳, LG전자는 167곳의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