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항 국제선 보여주기 행정’ 시의원 비판에…시민단체 “시민 불편·업계 피해 감소 조치” 반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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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공항 국제선 보여주기 행정’ 시의원 비판에…시민단체 “시민 불편·업계 피해 감소 조치” 반박
2025년 11월 16일(일) 19:25
 광주시민단체가 더불어민주당 박수기(광산구 5선거구) 광주시의원이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취항 재추진을 ‘보여주기 행정’이라 비판하자 공개 질의서를 내고 반박했다.

 ‘광주공항 국제선 부활 시민회의’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박수기 의원의 행정사무감사 및 라디오 방송 발언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다섯 가지 핵심 질문을 담은 공개질의를 했다.

 의원은 시 통합공항교통국 행정사무 감사에서 “국토교통부가 이미 ‘불허’ 입장을 밝힌 상황에서 근본적 여건 변화 없이 같은 사안을 재차 제기하는 것은 행정의 신뢰를 스스로 훼손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취항 재추진을 ‘보여주기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광주시의 국제선 재신청은 제주항공 참사 이후 수개월째 이어진 시민 불편과 여행·항공업계 피해, 시민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불가피한 행정 조치였다”면서 “국토교통부의 1차 불허를 근거로 재건의를 중단하라는 박 시의원의 주장은 지방정부의 책무에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국제선 임시취항을 전남·무안군과의 신뢰 문제’로 연결한 박 의원 주장에도 반박했다. 군 공항 이전 논의와 국제선 임시는 별개 사안이며, 임시취항의 편익은 광주에 국한되지 않고 전남 전역에 미친다는 점을 들어 “갈등 요인이 아니라 공동 이익”이라고 강조했다.

 단체는 “무안공항 정상화”라는 구호에 대해 참사 진상 규명과 안전 대책이 미완인 상황에서 정상화를 우선하는 주장은 시민 불안을 해소하지 못하며, 로컬라이저 공사 착수 지연과 안전 의혹이 남아 있는 한 임시취항을 통한 접근권 보완도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단체는 교통비·환승비 지원이 항공정책 대안이 될 수 있는지 실효성을 따졌다. 연간 100만 명을 넘는 광주·전남 해외여행 수요를 고려할 때 전면적 교통비 보전은 재정과 형평성 측면에서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여행·항공업계가 요구하는 것은 일회성 보조가 아니라 구조적 접근성 개선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임시취항은 시민 불편과 업계 피해를 즉시 완화할 현실적 해법”이라며 보조금 위주 대안 고집의 이유를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광주의 항공 접근권은 지역 경쟁력과 직결된 문제”라며 “국제선 재취항을 원점에서 차단하기보다 중앙정부 협의, 안전 기준 강화, 광주·전남 공동 수요 관리 등 실질적 방안을 놓고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밝혔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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