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이정선 광주시육감, “학교 변화 이끌고 광주교육 큰 물줄기 바꿀 것"
전국 교육감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2년 연속 종합 최우수
365 스터디룸 조성,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대표 공약 실천
2024년 05월 14일(화) 14:15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광주시교육청 제공>
“학교가 변하고 광주교육의 큰 물줄기가 바뀌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14일 광주일보와 인터뷰에서 “임기 동안 공약을 100% 완료해 학생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배움이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광주시교육청은 최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2024 전국 교육감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2년 연속 종합 최우수인 SA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공약완료도, 목표달성, 주민소통 3개 분야에서 이뤄졌으며 광주시교육청은 전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다음은 이 교육감과 일문 일답.

-2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받은 소감은

▲지난 2년 동안 시교육청은 광주시민들과 약속한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66개 공약사업과 102개의 세부과제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365-스터디룸,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등 학생과 학부모에게 큰 호응을 얻은 사업도 있었고, 야간돌봄 시행 등 범정부 차원의 정책환경이 바뀜으로써 세부 내용 조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다.

그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들을 포함해 관계자의 설득과 지자체, 시의회와의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 많았다. 하지만 선거 당시에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교육청 식구 모두가 최선을 다했다. 고맙기 그지없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외부 공약 평가기관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2년 연속 종합 최우수뿐만 아니라 하위 3개 분야 모두 2년 연속 종합 최우수 등급으로 평가해 주었다. 지금까지의 공약 성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인정해 준 듯해 매우 자랑스럽다.

-공약이행평가 내용은

▲2024년 전국 시·도교육감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항목은 총 5개인데 광주교육청은 공약이행완료 분야, 목표달성 분야, 주민소통 분야에서 모두 최우수 SA등급을 받았다. 전국 시·도교육청 중에 3개 분야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은 교육청은 광주교육청을 포함해 2곳뿐이다. 분야별 평가를 바탕으로 실시하는 종합평가에서도 광주교육청은 최우수 SA등급을 받았다.

2023년에는 전국 교육감 공약실천계획서 평가를 실시했다. 이는 선거공약의 실효성과 실천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로드맵과 재정계획 등의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행매뉴얼을 작성하여 공개한 것을 평가했다.

마찬가지로 시교육청은 종합 최우수 SA등급을 받았으며, 평가 분야인 갖춤성, 민주성, 투명성 3개 분야 모두 최우수 SA등급을 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종합 최우수 SA등급을 받고, 하위 3개 분야 모두 2년 연속 최우수 SA등급을 받았으니,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교육청의 노력을 시민들도 알게 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어떤 점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는지

▲공약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공약 자율점검과 내부평가를 실시함으로써 2023년 목표 달성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는 높은 이행완료도와 목표달성으로 이어졌다. 이 부분에서 공약완료도와 2023년 목표달성 2개 분야에서 최우수 SA등급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결과를 내부평가로만 끝내지 않고,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된 공약평가시민배심원단 50명에게 공약 평가와 공약 조정을 승인받는 절차를 갖음으로써 구성과 절차의 민주성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했다.

마지막으로 시민에게 승인받은 평가 결과와 권고안 수용 여부를 홈페이지에 공개함으로써 민주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과의 소통을 확대했다. ‘한 눈에 보는 이행평가 결과’,‘숫자로 보는 10대 공약 실천’등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홈페이지를 보는 시민들이 공약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했는데 이런 부분에서 다른 교육청과 차별화된 것 같다. 세 번째 분야인 주민소통 분야에서도 최우수 SA등급을 받은 것은 이런 이유인 것으로 여겨진다.

하위 분야인 3개 분야에서 모두 좋은 점수를 받았으니, 종합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최우수 SA등급을 받은 것은 당연한 결과다.

-성과가 좋은 대표적 공약사업은

▲공약 중 호응을 얻고 있는 사업은 여러 개 있다. 그 중 현장에서 반응이 뜨거운 몇 개만 꼽자면 365-스터디룸, 광주학생탈렌트페스티벌,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1고교 1대입 전문 디렉터를 들 수 있다. 최고 시설과 최상 학습 여건에서 원하는 만큼 공부할 수 있는 ‘365-스터디룸’은 학생과 학부모님의 극찬을 받고 있다. 이미 공약실천계획서의 최종 목표인 34교를 구축 완료했으나 학교에서 신청이 더 들어와 올해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전국 최초로 추진한 1고교 1대입 전문 디렉터도 학생, 학부모의 반응이 뜨거웠다. 이 사업은 본인이 직접 구상한 사업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 내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최신 입시정보를 받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했는데 2023년 양성·배치가 완료되어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

세계화 시대에 우리 학생들의 꿈이 광주를 넘어 세계로 향할 수 있는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2023년에는 민주·인권, 평화·역사, IT·AI, 문화·예술, 진로·직업, 언어·일반 등 8개의 주제로 세계 곳곳을 탐방했는데 다양한 주제로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를 희망해 올해는 12개 프로그램으로 확대했다. 또, 이런 수요를 반영해 2024년에는 초등학생도 참여할 수 있는 ‘학생 글로벌 리더 동네 한 바퀴’프로그램도 기획했는데 4000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 학생들이 세계민주의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윤영기 기자 penfoot@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