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가 묻고 라떼가 답하는 정치에 대한 모든 것
광주 출신 신동기 박사 ‘민지의 정치공부 1’ 펴내
2026년 02월 18일(수) 14:35
시민의 시선으로 정치를 묻고 시민의 시선으로 정치를 답한 책이 발간됐다.

광주 출신 신동기 박사가 펴낸 ‘민지의 정치공부 1’(생각여행)은 시민의 시선으로 바라본 정치 교양서다

무엇보다 책은 형식 면에서 눈에 띤다. MZ 세대인 민지의 물음에 ‘라떼 세대’인 저자가 묻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 박사는 “사람들이 가장 읽기 편한 글 형식은 대화체인데, 이러한 형식에는 독자가 외부에 머물지 않고 등장인물과 함께 대화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며 “의문을 가졌던 질문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평소 생각과 다른 주장에 대해서는 생각의 지평을 넗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번 책에는 100가지 이상의 주요 질문이 등장한다. ‘보수와 진보’, ‘민주주의’와 연관돼 있다. 정치학의 주요 본질을 실제 현상과 연계해 정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장 효과적인 학습은 다름아닌 실제를 기반으로 개념과 원리, 본질 등을 이해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번 책은 “신세대, 기성세대 모든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민학”이라며 “MZ세대 민지는 단순한 질문자 역할에 머물지 않고 의문이 해소될 때까지 질문을 던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라떼세대의 신 박사의 답변에는 일말의 노파심이 묻어난다”며 “한편으로 군더더기일 수 있지만 동시에 면밀함의 일면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또한 “신·구 세대가 더러는 공감하고 더러는 교차하는 시선을 보여준다”며 “이는 양 세대가 정치에 대한 생각의 지평을 넓히는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저자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신구대 글로벌경영학과 겸임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오래된 책들의 생각’, ‘생각여행’, ‘인문경영으로 리드하라’, ‘인문학으로 스펙하라’ 등을 펴냈다.

/박성천 기자 skypark@kwangju.co.kr
이 기사는 광주일보 홈페이지(kwangju.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wangju.co.kr/article.php?aid=1771392900795722026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8일 20:2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