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결과”…페퍼스, 두 시즌 연속 두자릿 수 승리 달성
현대건설에 3-0 승…시즌 10승
조이·박은서·시마무라 등 활약
2026년 02월 05일(목) 21:40
지난 4일 광주 페퍼스타디움에서 열린 진에어 2025-2026 V-리그 여자부 5라운드 현대건설과의 홈 경기에서 페퍼저축은행 AI 페퍼스 선수들이 득점 이후 환호하고 있다. 이날 페퍼스는 현대건설을 세트스코어 3-0(30-28, 28-26, 25-21)으로 승리했다. <KOVO 제공>
페퍼저축은행 AI페퍼스가 현대건설을 상대로 완승을 거두며 10승을 달성했다. 두 시즌 연속 두 자릿수 승수를 이룬 장소연 감독과 선수들은 결과보다 ‘과정과 성장’을 강조했다.

페퍼스는 지난 4일 광주 페퍼스타디움에서 열린 진에어 2025-2026 V-리그 여자부 5라운드 현대건설과의 홈경기에서 세트스코어 3-0(30-28 28-26 25-21) 승리를 거뒀다.

듀스 접전이 이어진 두 세트를 모두 잡아낸 집중력이 승부를 갈랐다.

페퍼스는 이번 시즌 현대건설과의 맞대결에서 5전 4승을 기록하며 강세를 이어갔고, 시즌 10승 고지도 밟았다.

경기 후 장소연 감독은 “선수들이 기세에 밀리지 않고 자신 있게 경기에 들어갔다”고 평가했다. 이어 “오늘 분명 고비는 있었지만, 선수들이 그걸 스스로 잘 이겨냈다”고 덧붙였다.

장 감독은 안정감을 찾은 블로킹과 미들진의 판단력을 짚었다. 이날 홀로 30득점(블로킹 4개)을 기록한 조이에 대해 “블로킹을 읽는 눈이 굉장히 좋다. 상황 판단이 빠르고, 많은 주문을 하지 않아도 상황을 보고 스스로 이동한다”며 “상대 공격 패턴이 다양할수록 미들의 역할이 커지는데, 그걸 잘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 감독이 시즌 초 내세운 목표는 매 라운드 ‘5할 승률’이었다. 시즌 두 자릿수 승리에 대해서는 그는 여전히 결과보다 목표의 ‘지속성’을 강조했다.

장 감독은 “처음 세운 목표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며 “중간에 긴 연패도 있었지만 선수들과 목표를 공유하며 한 경기 한 경기 최선을 다해왔다. 후반부에는 우리가 집중해야 할 포인트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레프트 운영과 관련해서는 기록에 드러나지 않는 ‘원조 캡틴’ 박정아의 역할을 분명히 언급했다.

이날 박정아는 3세트 들어 첫 득점이 나왔지만, 수치로는 다 담기지 않는 존재감이 있었다.

장 감독은 “현재 레프트를 박은서, 박정아, 이한비 이렇게 운영하고 있다. 정아를 계속 스타팅으로 쓰는 데는 분명 이유가 있다. 기록적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고, (정아가 출전하면) 상대도 그에 맞춰 오더를 바꾼다”며 “부담 속에서도 팀을 위해 뒤에서 해야 할 역할에 집중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조이에 이어 박은서와 시마무라는 두 자릿수 득점을 기록하며 승리에 기여했다.

박은서는 이번 시즌을 ‘버티는 힘이 늘어난 시간’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예전에는 한 부분이 풀리지 않으면 경기 전체가 무너지는 느낌이었는데, 지금은 잘 되는 하나를 붙잡아 나머지를 잘 되게끔 흐름을 끌어올리려 한다”며 달라진 팀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현대건설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이번 시즌에 대해 “현대건설전에 맞춰 준비한 플레이들이 잘 맞아떨어졌다”고 말했다.

시마무라는 “특정 상대라서 자신 있다기보다는 눈앞의 경기 하나 하나에 집중하려고 한다”며 “개인이 아니라 팀 전체가 점수를 내고 있다는 점이 최근 좋은 흐름의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팀 승리를 돕기 위해 한국에 왔다. 동료들과 신뢰가 쌓이면서 경기력도 자연스럽게 좋아지고 있다. 외국인 선수로서 환경은 다르지만, 팀이 이기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만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홈에서 시즌 10승을 달성한 페퍼스는 오는 8일 오후 4시 광주 페퍼스타디움에서 선두 도로공사를 상대로 연승에 도전한다.

승리할 경우 창단 이후 최다 승이었던 지난 시즌 11승과 타이를 이루게 된다.

/박연수 기자 training@kwangju.co.kr
이 기사는 광주일보 홈페이지(kwangju.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wangju.co.kr/article.php?aid=1770295200795373008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6일 01:5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