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라노 조수미 특별 무대…호남예술제 70주년 빛났다
2025 문화계 결산 <2> 공연
국경·장르 아우른 ‘X뮤직페스티벌’
ACC 개관 10주년 다양한 공연·축제
광주시향 400회 연주회 ‘혁명가들’
AI 접목 음원·국악 창작극 무대도
2025년 12월 23일(화) 18:25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가 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지난 9월 열린 갈라 콘서트 ‘광주, 세계의 빛이 되길’ 공연에서 관객들에게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하고 있다. /최현배 기자choi@kwangju.co.kr
올해 광주·전남 공연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장면 가운데 하나는 예술 꿈나무들의 등용문으로 자리해 온 ‘호남예술제’의 70주년이다. 1956년 문화예술 기반이 부족했던 시절에 출범한 호남예술제는 음악·미술·무용·국악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들에게 첫 무대이자 성장의 발판이 돼 왔다.

한국 바이올린계의 대모 고(故) 김남윤을 비롯해 황영성 화백, 소프라노 강숙자, 피아니스트 문지영, 바이올리니스트 신지아, 발레리나 김선희 전 한예종 교수 등이 호남예술제 출신이다.

70년을 축하하기 위한 특별한 무대도 마련됐다. 지난 9월 19일 세계적 소프라노 조수미가 광주예술의전당에서 ‘광주, 세계의 빛이 되길’을 주제로공연을 펼친 것이다.

조수미는 도니체티 오페라 ‘연대의 딸’ 중 ‘모두가 알아요’, 윤학중 가곡 ‘마중’ 등 장르를 넘나드는 레퍼토리를 선보이며 특유의 맑고 단단한 음색으로 큰 감동을 전했다. 최영선 지휘자의 55인조 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를 받쳤고, 테너 장주훈·해금 연주자 이세미가 협연해 무대의 풍성함을 더했다.

ACC ‘시리렁시리렁’
아시아 문화예술의 플랫폼으로 자리해 온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은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았다. ACC는 이를 기념한 다채로운 공연·축제 등을 선보였다.

그 첫 번째 작품인 ‘두 개의 눈’(3월 21~22일)은 프로젝트 그룹 ‘무토(MUTO)’와 창작 집단 ‘입과 손 스튜디오’가 협업해 ‘심청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공연이다. 판소리에 전자음악과 미디어아트, 무대장치를 결합한 ACC의 판소리 연작 시리즈의 연장선으로, 효를 주제로 하는 기존 ‘심청가’ 대신 심학규의 여정을 중심에 둔 ‘로드 무비’ 형식으로 구성된 점이 눈에 띄었다.

9월 23~25일에는 ‘흥보가’를 재구성한 신작 ‘제비노정기: 시리렁 시리렁’이 공개됐다. ‘범 내려온다’로 세계적 주목을 받은 이날치와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가 다시 호흡을 맞추며 화제를 모은 작품이다. 판소리의 서사를 과감히 해체하고 음악·춤·무대기술을 결합한 콘서트 형식의 공연으로 전통예술의 확장성을 보여줬다.

올해 16회를 맞은 ACC ‘월드뮤직페스티벌’은 ‘X뮤직페스티벌’로 이름을 바꾸며 새로운 방향성을 선언했다. 단순히 세계의 음악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통과 현대, 지역과 세계를 잇는 음악 축제로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변화였다.

가야금을 기반으로 전자음악·현대음악·즉흥 연주를 넘나들며 독자적인 음악 언어를 구축해 온 김도연이 음악감독을 맡아 개막 공연 ‘X의 제전’을 선보였고, 밴드 터치드와 싱어송라이터 오존·카더가든의 무대 등이 이어지며 여름밤 공연장의 분위기를 낭만적으로 채웠다.

광주예술의전당도 다채로운 기획공연으로 지역민들의 발걸음을 모았다. 그중에서도 매회 전석 매진을 기록한 ‘11시 음악산책-명작시리즈’가 주목을 받았다. 피아니스트이자 클래식 연구가인 안인모가 진행을 맡아 문학·음악·그림을 한데 엮는 형식으로 꾸려졌으며, 상·하반기에 걸쳐 ‘노인과 바다’, ‘위대한 개츠비’, ‘안나 카레니나’ 등 명작을 주제로 총 8회 무대가 열렸다. 라틴·재즈·클래식 음악과 명화를 활용한 인문학적 해석이 더해져 “공연을 통해 책을 다시 읽고 싶어졌다”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1976년 창단 이후 꾸준히 무대를 지켜온 광주시립교향악단은 올해 제400회 정기연주회를 열며 중요한 이정표를 맞았다. ‘혁명가들’을 주제로 한 11월 14일 공연은 시대와 맞선 예술가들의 정신을 조명했다. 이병욱 예술감독의 지휘 아래 피아니스트 김규연이 협연해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협주곡 2번과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을 들려줬다. 체제 속에서도 예술로 발언하고 생존했던 작곡가들의 메시지를 통해 광주의 정신을 다시 비췄다.

AI와 예술의 결합도 올해 공연계의 새로운 흐름으로 떠올랐다. 광주지방보훈청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8월 11일 ‘WE:詩-광복을 노래하다’를 선보였는데,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협업해 제작한 AI 창작 음원이 무대에 올랐다.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음악 세계로 주목받는 ‘악단광칠’이 녹음에 참여해 기술과 예술의 만남에 힘을 더했다.

11월 9일에는 내벗소리민족예술단이 ‘AI와 함께하는 국악 관현악극-춘향전Ⅱ’를 선보였다. 전통 창극에 AI 작곡 기술을 접목한 AI 융합 국악 창작극으로, AI가 생성한 선율은 춘향의 감정선을 표현하는 데 활용됐다.

/글·사진=장혜원 기자 hey1@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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