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시인 등 대표작 원문과 영어 번역본으로 수록된 시집 출간
여국현 시인 ‘Contemporary Korean Lyric Poems’ 펴내
나종영, 김완, 이송희 등 남도 시인들 시 포함
2025년 11월 19일(수) 17:15
김옥중, 나종영, 김완, 이지담, 이송희 등 남도 시인들의 시를 포함해 문학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인들의 대표작이 한글 원문과 함께 영어 번역본으로 수록된 시집이 발간됐다.

시인인 여국현 중앙대 강사가 최근 현대 서정시인 36명의 작품 72편을 영어로 번역한 작품집 ‘Contemporary Korean Lyric Poems’(우리시움)을 펴냈다.

이번 작품집은 오늘의 시대 창작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시인들 작품을 담고 있어 한국시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다.

이번 시집은 여 시인이 지난 2022년 3월부터 2025년 6월까지 웹 매거진 ‘시인뉴스포엠’에 연재된 번역 작품을 다듬은 것이다.

김완의 ‘문의 상대성’은 삶의 일상성에 투사하는 철학적 성찰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이송희 시인의 시는 새로운 경향성에 토대를 두고 있다.

나종영 시인의 시는 시대와 세상 앞에 ‘물염(勿染)의 詩’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밖에 여 시인은 고두현, 맹문재, 김명리, 서숙희 시인 등의 작품도 번역해 실었다.

여 시인은 “수록된 작품들은 개인적 선호로 선정했으며, 현재 활동 중인 시인들의 대표작로 이루어져 있다”며 “현 시대 한국 서정시의 다채로움과 감성 등을 보여주는 일면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시를 세계의 독자들에게 소개하려는 노력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책은 2025 장애예술인 창작 지원사업’ 후원으로 출간됐다. 여 시인은 영문학박사로 중앙대와 방송대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워싱턴 한인방송국인 ‘라디오한국’에서 매주 일요일(오전 11시) ‘여국현 시인의 인문학 산책’을 진행하고 있다.

/박성천 기자 skypark@kwangju.co.kr
이 기사는 광주일보 홈페이지(kwangju.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wangju.co.kr/article.php?aid=1763540100792201026
프린트 시간 : 2025년 11월 19일 19:5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