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구례군 “금연 결심하면 스케일링 무료”
금연클리닉 등록해야…구강관리 용품도 지급
2021년 02월 03일(수) 00:00
구례군이 군민 건강을 지키고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새로운 시책을 도입, 눈길을 끌고 있다.

구례군은 올해 금연을 결심한 군민을 응원하기 위해 금연클리닉에 등록하면 연 1회 무료 치아 스케일링 시술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금연클리닉 등록자는 기존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연1회 스케일링을 합하면 연2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흡연자에게 금연동기를 부여하고 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금연클리닉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스케일링 지원하는 것이다.

대상자는 구례군보건의료원 금연클리닉에 등록한 군민이다.

스케일링 외에도 상담을 통한 개인별 맞춤 구강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구강관리 보조용품을 지급한다.

흡연은 니코틴, 타르 등 20여 가지의 독극물질을 발생시킨다. 폐와 뇌, 임산부의 태아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특히 구강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친다.

흡연자의 치아표면에는 니코틴과 타르가 붙게 되고 이로 인해 거칠어진 치아표면은 구강 내 프라그가 잘 달라붙는 환경을 만든다. 이 상태로 시간이 지나면 치아 사이에 돌처럼 딱딱한 치석으로 부착돼 치주질환을 일으키게 된다.

흡연자에게는 연마도가 쎈 치약과 고강모의 칫솔사용이 권장되며 연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 외에 추가적인 스케일링이 필요하다.

국내에서 열 번째로 발생률이 높은 구강암은 입과 입천장, 혀 등에서 나타나는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구강암 발생률이 높다. 구강질환을 앓게 될 가능성이 4배 이상 높고 치아가 전부 빠질 위험도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구례=이진택 기자 lit@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