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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군 공항 이전 갈등 감정보다 이성적 협의를
광주시·전남도 연일 엇박자
상생 기반 합리적 대안 모색을
2020년 10월 26일(월) 00:00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의 통합 논의를 위한 만남, 시·도 상생발전위원회 실무위원회 개최 등을 앞두고 광주 민간공항 이전과 관련 광주시와 전남도의 엇박자가 연일 계속되고 있는 모양새다.

‘광주시의 광주 민간공항 이전 및 전남도의 군공항 이전 협조’를 명시한 지난 2018년 협약 내용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하는 시도민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상호 감정적인 대응보다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협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남도는 25일 “광주시 교통건설국장이 ‘광주시의회 답변에서 군공항 이전을 전제로 광주민간공항을 무안국제공항과 통합하겠다고 약속했다’는 주장은 2018년 협약서에 없는 내용이다”고 밝혔다. 광주시의원들은 전남지역 후보지들의 반대로 군 공항 이전의 진척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와 맺은 협약대로 2021년 민간공항을 먼저 이전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의원들의 질의에 대한 광주시 교통건설국장의 답변에 대해 전남도가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광주시는 민선 7기 출범 당시 2018년 6월 22일 광주혁신위원회에서 “광주민간공항은 군 공항 이전과 별개로 조건없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키로 했고, 구체적인 이전시기는 광주·전남 상생발전협의회를 통해 논의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2018년 8월 20일 민선7기 첫 개최된 광주전남상생위원회는 광주민간공항·무안국제공항 통합을 협력과제로 선정해 적극 실천해 나갈 것에 합의했으며, 광주광역시·전라남도·무안군은 무안국제공항을 국토 서남권의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광주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국가계획인 ‘제4·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1~2020)’의 ‘지자체 간 합의가 되면 이전한다’는 조건이 충족돼 국토교통부에서도 이를 토대로 항공정책 최상위계획인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2020~2024)’에 “광주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 통합 등은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내용을 올 1월 3일 확정 고시했다.

전남도는 군 공항 이전 문제의 합리적인 대안 모색을 위해 지난 5월부터 ‘광주·전남 정책TF’를 구성, 주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범정부적 인센티브안 마련을 위해 광주시와 의견 등을 협의하고 있다. 10월말에는 전남도의 제안으로 광주시와 함께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사례 벤치마킹을 위한 현장방문도 실시할 계획이다.

박재영 광주전남연구원장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공항 관련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안국제공항을 건설할 당시의 조건대로 광주민간공항을 조속히 이전하고 광주시와 전남도가 군공항 이전에만 전념하는 것이 나을 듯하다”고 말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