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슬로시티’ 완도 청산도, 사계절 경관 디자인하다
구절초·메밀·유채 등 경관작물 확대
색깔보리 기능성 치유식품 인기
2020년 07월 26일(일) 17:10
완도군이 출시한 색깔보리 상품.
슬로시티 완도 청산도가 관광객들에게 사계절 볼거리를 풍성하게 제공하고자 경관작물 재배에 힘쓰고 있다.

26일 완도군에 따르면 청산도 주민들이 섬·바다가 어우러지는 자연경관을 뽐낼 수 있는 경관작물 재배에 주력하고 있다.

슬로길 1코스 화랑포 공원과 읍리 향우동산, 청계리 범바위 길에는 구절초를 심었다. 묵혀있는 밭과 논을 정비해 올해 봄보다 48% 확대된 16㏊ 면적에 코스모스와 메밀을 가을에 심고, 내년 봄에는 유채와 양귀비 등을 심을 계획이다.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된 구들장 논에 3㏊ 규모의 메밀을 심어 메밀꽃이 피면 구들장 논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뽐낼 것으로 기대된다.

청산도의 명소인 드라마 ‘봄의 왈츠’ 세트장 주변 돌담에는 수선화를 심어 내년 봄과 여름에 만개할 수 있도록 계절꽃을 식재해 다채로운 경관 조성에 나서고 있다.

청산도 특산품 컬러보리는 기능성 치유식품으로 인기다. 완도에서는 청산도 등 5개 읍·면 130㏊에서 색깔보리 400t을 생산하고 있다.

완도군이 출시한 색깔보리 상품은 검정, 자색, 청색 등 5종을 혼합했다.

검정보리 30%와 커피 70%를 혼합한 청산도 발아보리커피 상품은 안토시안 등 검정보리의 영양 성분이 들어있고, 향이 풍부하고 부드러워서 많은 소비자가 찾고 있다. 카페인 성분을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로 만들어 카페인 부작용이 있는 소비자에게 인기다. 청산도 발아보리커피는 기호에 따라 농도를 맞추어 마실 수 있고, 액상 커피도 있어 휴대하기에도 좋다.

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완도=정은조 기자·전남총괄취재본부장 ejhung@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