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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삼호중 세계 최대 3만9천t 선체 육상이동
17만4000㎥급 LNG 운반선
3시간 반 동안 350m 이동
100번째 선박 육상 건조 성공
2020년 01월 17일(금) 00:00
현대삼호중공업이 16일 일본 NYK사가 발주한 17만4000㎥급 LNG운반선의 선체를 플로팅독까지 이동(LOAD-OUT)하는 작
현대삼호중공업이 2008년 선박육상건조장을 완공한 이래 세계 최대 중량물 이동 기록을 경신하며 100번째 선박 육상 건조에 성공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16일 일본 NYK사가 발주한 17만4000㎥급 LNG운반선의 선체를 플로팅독까지 이동(LOAD-OUT)하는 작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이 선박은 길이 297m, 폭 46.4m, 깊이 26.5m로 선박에 설치된 족장 등 각종 설비까지 합해 무게가 3만9000t에 이른다.

분당 평균 1.8m씩 3시간 반 동안 350m가량 이동했다.

이번 선박 이동은 기네스북에 오른 1만5000t급 선박 무게의 두 배 이상을 초과하는 세계 최대 중량물의 육상 이동 작업에 해당한다고 현대삼호중공업은 설명했다.

지금까지 육상건조장에서 건조된 선박은 유조선이 47척으로 가장 많고, 가스선이 19척, 살물선(撒物船·벌크화물선)이 18척, 컨테이너선이 16척 등이다.

맨땅에서 선박을 건조한 다음 배를 해상 플로팅 독으로 이동시킨 후 진수 시켜 선박을 건조하는 육상건조공법은 독(DRY DOCK)방식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져 대부분의 조선사가 불경기에 작업 물량 확보에 실패하면서 작업장을 폐쇄하는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현대삼호중공업은 최대 4만1000t까지 들어 올릴 수 있는 자가구동방식 운반차(Carrier)를 활용해 독 수준 이상의 생산성을 확보함으로써 선박 수주를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LNG선 연속 건조 등으로 올해 육상건조장에서만 1조 8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간 매출의 40%에 달하는 규모다.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는 “육상건조장은 경쟁사 대비 가장 차별화되고 회사 전체 선대 운용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부분이다”며 “지금까지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력 고도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영암=전봉헌 기자 jbh@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