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여름방학, 도서관에서 특별한 체험
광주시교육청 직속 도서관들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학기 중 배우기 힘들었던 특기적성 활동 경험할 기회
2019년 07월 16일(화) 04:50
“이번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볼까?

광주시교육청 직속 도서관들이 다가올 여름방학을 맞아 다채로운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평소 관심은 있었지만 학기 중 배우기 힘들었던 특기적성 프로그램이나 체험 등을 방학기간을 활용해 배워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예·방송댄스…관심 분야 특강 들어볼까=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은 오는 30일부터 8월 9일까지 2주 동안 ‘2019년도 여름방학 특강’을 운영한다.

개설강좌는 총 12개다.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교양함양을 위해 역사의 이해를 돕는 ‘8일간의 한국사 산책’, ‘8일간의 세계문화여행’이 마련돼 있다.

이밖에 도예 작품을 만들어보는 ‘도자기 빚는 도서관’과 ‘어린이 토탈공예’를 비롯해 ‘어린이 방송댄스’, ‘바둑교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강좌 신청은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회관 홈페이지(http://lib.gen.go.kr/student)를 통해 선착순 접수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다.

회간 측은 접수당일 신청자가 몰려 인터넷 접수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접수기간 이전 미리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해두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청소년들을 위한 특별한 방학프로그램=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은 ‘특별함을 더한 여름방학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8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상상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스트링 아트’와 ‘도예교실’, ‘마술교실’, ‘댄스교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밖에 청소년들의 건강증진과 체육활동을 돕기 위한 ‘탁구’, ‘배드민턴’, ‘농구교실’, ‘줄넘기’ 등 실내 체육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창의사고력을 키워주는 ‘보드게임’, ‘스피치’, ‘항공드론’ 과정도 운영할 방침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오는 25일 오후 5시까지 문화회관 홈페이지(http://lib.gen.go.kr/)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할 수 있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특별강좌=광주중앙도서관과 석봉분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 창의적 독서·체험 프로그램 8개를 무료로 운영한다.

교과목 위주 학습이 아닌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강좌들로 구성했으며, 광주중앙도서관과 석봉분관은 현재 1개 강좌당 15명씩, 총 120명을 선착순 모집 중이다.

중앙도서관은 8월 6일부터 9일까지 ▲수학나라 보드게임 ▲꼼지락 공예교실 ▲꿈을 빚는 도예교실 ▲매직키드 마술교실 등 4개 강좌를 운영한다.

석봉 분관은 8월 6일부터 22일까지 ▲창의력 팡팡! 공예교실 ▲아이디어 팡팡! 푸드동화 ▲생각이 팡팡! 독서토론 ▲놀라움 팡팡! 과학교실 등 4개 강좌다.

참여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광주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gen.go.kr/jungang) 공지사항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원한 도서관에서…독서·문화 프로그램=광주송정도서관은 지역 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얘들아 도서관 가자’와 ‘여름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얘들아 도서관 가자’는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해 감성을 표현하는 ‘냠냠 리딩푸드’, 집중력·연기력·자신감을 높여주는 ‘수리수리 마술’, 자존감과 발표력을 키워주는 ‘톡톡(Talk Talk) 스피치’로 구성된다. 오는 8월 5일부터 9일까지 무료로 운영된다.

‘여름 독서교실’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도서관의 비밀이란’ 주제를 가지고 여러 장르의 책읽기, 좋은 책 선택하기, 건전한 책놀이 등의 독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표현하는 등 자발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8월 6일~9일 4일간 도서관 이용법 교육, 전래놀이 권장도서를 활용한 꿈의 지도 만들기,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평화책과 평화팔찌 만들기 등이 마련돼 있다.

참가신청은 송정도서관 홈페이지(http://lib.gen.go.kr/songjung/)를 통해 선착순 접수가 가능하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