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광주, 인공지능 우수인재 육성 메카 발돋움…AI사관학교 302명 수료
14명 조기 취업·자격증 취득률 55%
2023년 12월 05일(화) 19:52
‘인공지능(AI) 대표도시’ 광주시가 AI 우수인재 육성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광주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5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4기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성과공유회 및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한 정수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단장,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 인공지능 기업 대표, 제4기 수료생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사피온코리아, 구글코리아, ㈜메가존클라우드, 광주일자리종합센터 등 30여개 기업과 취업 지원기관이 참여하는 채용박람회를 열어 수료생들에게 현장 면접, 구인정보 제공, 상담 등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인공지능사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광주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국가 인공지능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사업의 하나로 운영하고 있는 인공지능(AI) 전문인력 양성 기관이다.

이번 4기 사관학교는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총 1300시간에 걸친 인공지능(AI)교육, 기업 연계 프로젝트 등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됐다.

4기 교육생 중 14명이 수료 전 조기 취업에 성공했으며, 자격증 취득률 55%, 10건의 공모전 수상 실적을 거뒀다. 특히 역량평가를 통해 선발된 우수교육생 4명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4’도 참관할 예정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글로벌 미래먹거리 인공지능(AI)의 거점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광주의 자랑이자,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미래인 여러분이 있다면 대한민국 대표도시 광주가 글로벌 인공지능(AI)의 거점이 될 것”이라며 “광주시는 구글클라우드, 독일 지멘스, NHN 등과 함께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함께하고 있고, 인공지능(AI)영재고 개교 준비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