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개막] 광주·전남 뭉쳐 수도권 집중 맞설 체력 키워라
전북까지 연계 호남쇠락 막아야
강기정·김영록 상생 의지 피력
반도체 동맹·광역경제권 실현
정부 행·재정적 뒷받침 필요
강기정·김영록 상생 의지 피력
반도체 동맹·광역경제권 실현
정부 행·재정적 뒷받침 필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광주와 전남이 상생 협력을 통해 시·도민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여기에 전북까지 포함한 호남권역이 지역 발전이라는 의제를 목표로 양보, 조정, 협조, 지원, 확장 등에 나설 경우 호남 전반의 한층 성숙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정부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에 대한 적극적인 행·재정적인 뒷받침에 나서고 광주가 전남과 전북을, 전남이 전북의 성장을 챙기는 구도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호남 내 광역지자체 간 불필요한 경쟁을 자제하고, 중추도시인 광주가 고도화된 산업·상업 시스템을 구축해 전남·전북의 인구 유입, 경제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광주 ‘강기정호’의 상생 방안=강기정 광주시장은 최근 시청 간부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남과의 상생 발전을 강조하면서 “전남에 줄 것이 있으면 충분히 주고, 양보도 많이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로 잇속만 챙기려는 말뿐인 상생이 아닌, 상대를 먼저 배려하는 진심이 담긴 상생에 나서자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강 시장은 이를 위해 광주시가 선점하고 있는 AI반도체 사업도 광주·전남을 넘어 영남까지 아우르는 영호남 반도체 동맹을 강조하고 나섰다. 산업과 교육의 선순환 창출, 수도권 비대화에 따른 지방의 생존 전략으로 영호남 산업 동맹을 내세운 것이다.
강 시장은 “수도권에 공장을 지으니 인재를 거기서 구하고, 수도권에 인재가 있으니 지방대는 소멸하고, 지방에는 공장이 안 지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라며 “반도체 동맹으로 수도권 집중을 막고, 대전 이남에 일단 산업과 교육의 투자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시장은 또 광주와 전남에 걸쳐 있는 영산강 주변을 ‘익사이팅 존’으로 개발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대부분 도시에서 강가, 물길 옆에서 차를 마시고 산책을 하지만 광주에는 이런 공간과 문화가 부족하다는 인식에서다.
영산강과 황룡강 일대를 친환경적으로 개발하고, 레저 스포츠나 익스트림 체험장을 조성하는 이른바 와이(Y)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남과의 상생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업 중 하나는 바로 광주 군 공항 이전이다. 강 시장은 대구 사례를 적용해 준비하면서도 국가 주도 추진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대비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의지다. 전남도도 국가 주도 특별법 개정 계획에 힘을 보태기로 화답했다.
◇전남 ‘김영록호’의 상생 방안=재선에 성공한 김영록 전남지사는 취임 전부터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인과 잇단 ‘상생 행보’를 가지며 민선 7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였다. 광주·전남 첨단 반도체 공장 유치와 전남 첫 국립 의대 설립,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 등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수시로 논의하고, 부단체장, 관련 실국장 등도 세부적인 협의에 나서고 있다. 김 지사의 취임사에도 광주·전남 상생협력을 줄곧 강조할 예정이다. 그는 “첨단의료복합단지 구축, 서남권원자력의학원 유치, ‘광주 군공항 특별법’ 제정, 광역교통망 확충 등 초광역경제동맹으로 대한민국을 주도하는 큰 판을 함께 만들겠다”고 강조해왔다.
이 같은 김 지사의 행보에는 광주·전남을 포함한 호남의 위기에 기반하고 있다. 민선 7기에서 인구 및 경제의 과도한 수도권 집중이 더 심해지고 부산·울산·경남의 메가시티, 대구·경북 행정통합 등이 추진됐으나 광주·전남은 군공항 이전 등 현안에 발목이 잡혀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민선 7기 막판 이용섭 전 광주시장의 제안으로 행정통합을 시도했으나 지역 내 공감대를 얻는 데는 실패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가까운 미래 호남의 더한 쇠락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도 높았었다.
전남도는 이에 더해 초광역사업도 더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김 지사는 수도권 경제수도, 충청권 행정수도에 버금가는 ‘신해양·문화관광·친환경수도 전남’을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남해안에 우주산업과 소재산업벨트를, 글로벌 해양관광벨트를 각각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광주, 전남, 전북, 제주와 부산, 울산, 경남이 함께하는 남해안남부권 초광역성장축을 만들어 세계와 경쟁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광주 ‘강기정호’의 상생 방안=강기정 광주시장은 최근 시청 간부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남과의 상생 발전을 강조하면서 “전남에 줄 것이 있으면 충분히 주고, 양보도 많이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로 잇속만 챙기려는 말뿐인 상생이 아닌, 상대를 먼저 배려하는 진심이 담긴 상생에 나서자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강 시장은 “수도권에 공장을 지으니 인재를 거기서 구하고, 수도권에 인재가 있으니 지방대는 소멸하고, 지방에는 공장이 안 지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라며 “반도체 동맹으로 수도권 집중을 막고, 대전 이남에 일단 산업과 교육의 투자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시장은 또 광주와 전남에 걸쳐 있는 영산강 주변을 ‘익사이팅 존’으로 개발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대부분 도시에서 강가, 물길 옆에서 차를 마시고 산책을 하지만 광주에는 이런 공간과 문화가 부족하다는 인식에서다.
영산강과 황룡강 일대를 친환경적으로 개발하고, 레저 스포츠나 익스트림 체험장을 조성하는 이른바 와이(Y)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남과의 상생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업 중 하나는 바로 광주 군 공항 이전이다. 강 시장은 대구 사례를 적용해 준비하면서도 국가 주도 추진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대비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의지다. 전남도도 국가 주도 특별법 개정 계획에 힘을 보태기로 화답했다.
◇전남 ‘김영록호’의 상생 방안=재선에 성공한 김영록 전남지사는 취임 전부터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인과 잇단 ‘상생 행보’를 가지며 민선 7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였다. 광주·전남 첨단 반도체 공장 유치와 전남 첫 국립 의대 설립,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 등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수시로 논의하고, 부단체장, 관련 실국장 등도 세부적인 협의에 나서고 있다. 김 지사의 취임사에도 광주·전남 상생협력을 줄곧 강조할 예정이다. 그는 “첨단의료복합단지 구축, 서남권원자력의학원 유치, ‘광주 군공항 특별법’ 제정, 광역교통망 확충 등 초광역경제동맹으로 대한민국을 주도하는 큰 판을 함께 만들겠다”고 강조해왔다.
이 같은 김 지사의 행보에는 광주·전남을 포함한 호남의 위기에 기반하고 있다. 민선 7기에서 인구 및 경제의 과도한 수도권 집중이 더 심해지고 부산·울산·경남의 메가시티, 대구·경북 행정통합 등이 추진됐으나 광주·전남은 군공항 이전 등 현안에 발목이 잡혀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민선 7기 막판 이용섭 전 광주시장의 제안으로 행정통합을 시도했으나 지역 내 공감대를 얻는 데는 실패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가까운 미래 호남의 더한 쇠락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도 높았었다.
전남도는 이에 더해 초광역사업도 더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김 지사는 수도권 경제수도, 충청권 행정수도에 버금가는 ‘신해양·문화관광·친환경수도 전남’을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남해안에 우주산업과 소재산업벨트를, 글로벌 해양관광벨트를 각각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광주, 전남, 전북, 제주와 부산, 울산, 경남이 함께하는 남해안남부권 초광역성장축을 만들어 세계와 경쟁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