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 강준형 지음
2020년 03월 20일(금) 00:00
‘경알못’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경제를 알지 못하는 사람’을 뜻한다. 실제로 경제 기사를 읽을 때 자주 걱정하는 것 중 하나가 ‘경제에 대해 잘 몰라도 경제기사를 이해할 수 있을까’하는 점이다. 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한 후에야 기사를 읽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걱정을 날려줄 ‘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가 출간됐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경제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 중인 저자 강준형은 경제 기사를 통해 어떻게 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경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지, 자주 쓰는 경제 용어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알려준다.

그는 경제기사를 읽으면 전 세계 경제 이슈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세계 경제 움직임을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이와함께 시사상식 및 경제상식을 함께 키울 수 있으며 금융, 물가, 부동산, 실업, 환율 등 이 다섯가지만 정확히 알아두면 대부분의 경제 기사는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1부에서는 기사 읽는 법을 소개한다. 기사란 무엇인지, 어떻게 작성하는지와 함께 경제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그래프, 지표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2부에서는 국내 이슈와 국제 이슈를 포함한 경제 전반을 다뤘다. 한국 경제와 세계 경제에 관한 이슈를 통해 한국 경제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동시에 미·중 무역분쟁과 브렉시트 등 최근 세계 경제 움직임을 살펴본다.

이밖에 ‘가짜 뉴스와 팩트 체크’, ‘같은 수치, 다른 느낌’, ‘수입 맥주 4캔에 담긴 만원의 비밀’, ‘주가 상승은 왜 빨간색일까’, ‘돈은 어디로 흐를까’, ‘총성 없는 전쟁, 환율’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온북스·1만5000원>

/전은재 기자 ej6621@kwangju.co.kr